금융정보/주식 투자

채권 중도 해지 시 손해인가?

금융정보소식 2024. 10. 30. 06:30
728x90
반응형
SMALL

채권 중도 해지 시 손해인가?

채권을 만기까지 보유하면 일정한 수익률

채권을 만기까지 보유하면 수익률은 일정해요. 이는 은행의 정기 예금과 마찬가지죠. 하지만 중간에 매도하게 되면, 이득을 볼 수도 있고 손해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. 이를 자본 손익이라고 부릅니다.

반응형

이럴 때 손해를 볼 수 있어요

예를 들어 A 채권(만기 3년, 이자율 4%)에 1억 원을 투자했다고 가정해 봅시다. 매년 400만 원의 이자 수익이 발생하는데, 시간이 지나면서 시장 금리가 5%로 오른다면 어떻게 될까요? A 채권의 가격은 하락하게 됩니다. 이는 새로운 채권이 5%의 금리를 제공하기 때문에, 4%의 금리를 주는 A 채권의 매력은 떨어지기 때문이죠. 그래서 A 채권의 가격은 하락하여 자본 손실이 발생합니다.

728x90

이럴 때는 이득을 볼 수 있어요

반대로, 시장 금리가 3%로 하락했다면 A 채권의 가격은 상승하게 됩니다. 내가 보유한 4% 금리의 채권은 더 높은 가치로 거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. 이러한 경우에는 자본 이익이 발생하게 됩니다.

 

손익의 크기를 예측하고 싶다면

채권 가격은 시장 금리에 따라 반대로 움직이게 됩니다. 이를 예측하기 위해서는 평균 만기, 즉 듀레이션이라는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평균 만기는 채권에 투자한 금액과 이자가 회수되는 기간을 의미하며, 이를 통해 채권 가격의 변동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.

SMALL

평균 만기와 듀레이션의 관계

예를 들어, 잔존만기가 30년인 채권에 투자하고 있는 상황에서, 시장 금리가 0.5% 하락했다면 듀레이션이 22년이라면 약 11%의 자본 이익이 발생한다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.

평균 만기 계산 방법

평균 만기를 계산하는 방법은 복잡하지만, 아래의 대략적인 수치를 통해 대략적인 듀레이션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.

  • 3년물: 2.7년 ~ 2.9년
  • 5년물: 4.5년 ~ 4.8년
  • 10년물: 8.5년 ~ 9년
  • 20년물: 15년 ~ 17년
  • 30년물: 20년 ~ 25년
728x90
반응형
LIST

안내사항

※ 본 콘텐츠의 내용은 전문가의 경험에 의한 노하우이며, 금융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.

※ 실제 투자, 운용 등 본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의사 결정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.

※ 전문가의 금융투자회사 등록 여부, 유사투자자문업 신고 여부가 궁금하다면 '금융소비자포털 파인'에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.

※ 콘텐츠와 컨설팅이 함께 제공되는 경우에도, 전문가는 투자상품 및 투자 대상 자산의 가치나 투자 여부를 판단해 드리지 않습니다.